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. 국가상징 알아보기

메뉴

보도자료

행복청,‘공동캠퍼스 입주설명회’개최 … 대학유치 속도낸다
  • 담당자 : 신수진
  • 담당부서 : 도시성장촉진과
  • 조회 : 213
  • 2020-08-30

▶ 9월 11일(금) 모집공고, 10월12일(월)~16일(금) 신청서 접수
▶ ‘공동캠퍼스 입주심사위원회’ 심의 등을 거쳐 ’21.2월 입주기관 선정

□ 행정중심복합도시(이하 행복도시)의 혁신성장 환경과 교육기반 조성을 위한 공동캠퍼스 조성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.

ㅇ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(청장 이문기, 이하 행복청)과 한국토지주택공사(사장 변창흠)는 8월 27일(목) '공동캠퍼스 입주설명회'를 개최하여, 대학 및 연구기관 등 관계자들에게 공동캠퍼스 모집일정, 입주절차, 심사방법・기준, 분양가・임대료 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.

□ 당초 입주설명회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실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감염 전파의 위험도를 고려하여,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유튜브 실시간 중계로 진행되었다.

ㅇ 이번 입주설명회에서는 공동캠퍼스의 모집일정 및 조성현황, 임대료・분양가, 입주절차, 입주심사기준 등 공동캠퍼스에 입주를 희망하는 기관들에 꼭 필요한 정보가 안내되었다.

ㅇ 온라인 개최에도 불구하고, 대학・연구기관 등 입주예정기관의 관계자와 시민 등 160여 명이 접속하여 입주설명회를 시청하였으며,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질의・응답도 이루어졌다.

ㅇ 참석자들은 공동캠퍼스의 개교 시기, 입주기관 선정 방법, 임대료 및 분양가, 교통편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질의하는 등 공동캠퍼스 조성사업에 큰 관심과 기대를 보였다.

□ 행사와 관련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.

<공동캠퍼스 개요 및 추진현황>

□ ‘공동캠퍼스’는 다수의 대학・연구기관이 공동으로 입주하여 교사・지원시설 등을 공동 이용하는 신개념 대학으로 ‘임대형캠퍼스’와 ‘분양형 캠퍼스’로 구성되며, 별도의 공익법인이 운영하게 된다.

ㅇ ‘공동캠퍼스’ 의 사업시행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로, 대상지는 집현리(4-2생활권) 내 대학용지(4-24-74-84-9) 약 60만㎡ 규모의 부지이며 총사업비는 약 2,000억 원으로, 2024년 3월 개교할 예정이다.

<캠퍼스 별 주요사항>

□ 임대형 캠퍼스는 공익법인이 개별 대학에 임대하는 캠퍼스로 입주기관이 독자적으로 활용 가능한 기본 입주시설과 도서관・학생회관・체육관 등 기관 간 공동이용시설 및 편의시설 등 연면적 5만㎡로 계획되어 있다.

ㅇ 임대형 캠퍼스의 임대료는 연간 약 60천원/㎡~68천원/㎡ 정도로 공동캠퍼스 조성원가(2천억원)의 약 1.8% 수준이며 공용공간의 임대료는 면제된다.

□ 분양형 캠퍼스는 입주기관이 토지를 구입해 교사시설을 건립하는 캠퍼스로, 분양형 캠퍼스 역시 도서관・학생회관・체육관 등 공동이용시설을 무상이용할 수 있다.

ㅇ 임대형 캠퍼스 면적은 총 140.7천㎡ 로 약 17.5천㎡의 8개의 필지로 구성되어 있으며, 건폐율은 40%~50%, 용적률은 120%~180% 이다.

ㅇ 분양가격은 준공시점 최종조성비를 기준으로 실비 정산되며 약 33만원/㎡에서 45만원/㎡ 사이로 부지별 분양가격이 차등 적용될 예정이다.

<입주기관 평가 방법 및 절차>

ㅇ 입주가능기관은 행복도시법 제 63조 9의 제1에 규정된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으로, 대학의 경우 위치변경인가 등 교육부의 절차이행이 필요하다.

ㅇ 입주심사는 「공동캠퍼스 입주절차 및 승인기준(행복청훈령)」에 따라 공동캠퍼스 입주심사위원회가 하게 되며, 신청자의 입주계획 발표 등을 거쳐 우선 협상자를 선정하게 된다.

<그 외>

ㅇ 분양형 캠퍼스의 경우 입주승인 후 3년 이내 착공해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1회에 한해 1년의 기간 내에서 연장할 수 있다.

ㅇ 사업착수 기한 위반 시 입주승인이 취소될 수 있다.

□ 공동캠퍼스 임대형・분양형에 대한 모집공고는 2020.9.11.(금)에 행복청 누리집(www.naacc.go.kr) 및 해피시티2030(www.happyciti2030.go.kr)을 통해 이루어진다.

ㅇ 신청서 접수는 ’20.10.12(월)부터 10.16(금)까지 5일 동안 이루어지며 방문 또는 등기우편을 통해 접수한다.

ㅇ 공동캠퍼스 입주에 관한 추가질의는 8월 28일(금)부터 9월 3일(목)까지 전자우편 (yunhae0609@korea.kr)으로 접수하며, 공동캠퍼스 입주설명에 대한 자료는 행복청 누리집 “알립니다”(www.naacc.go.kr)에서 내려받기 할 수 있다.

□ 설명회에 참여한 대학 관계자는 “분양가, 입주절차 등 입주희망대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용한 자리였다.” 라며, “세종테크밸리와 연계한 산학연협력이 기대된다.”라고 소감을 밝혔다.

□ 김복환 행복청 도시계획국장은 “이번 입주설명회를 통해 입주희망기관 관계자들과 소통함으로써 입주희망대학들에 구체적인 안내를 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.”라면서

ㅇ “앞으로도 후속 일정 또한 차질없이 추진하여 공동캠퍼스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.”라고 밝혔다.



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
행복청 도시성장촉진과 명바른 사무관(☎ 044-200-3182)에게 연락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