□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(청장 박무익, 이하 행복청)은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5명을 선정하여 표창을 수여했다고 28일(화) 밝혔다.
ㅇ 총 15건의 적극행정 사례에 대해 내부 직원과 적극행정 국민참여단의 사전심사를 거쳐 행복청 적극행정위원회의 최종심사에서 5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하였다.
□ 최우수상은 광역도로과 이준용 사무관으로, 도로공사에 편입된 토지를 최소화해달라는 민원에 대하여 ‘사전컨설팅 감사’를 활용한 설계변경을 통해 환매를 추진하여, 민원인의 편익을 증진시키면서 도로사면 관리비용 등 국가예산도 절감한 공로를 인정받았다.
ㅇ 혁신행정담당관실 박단비 주무관은 ‘행복청 정부혁신 어벤져스’를 구성하여 공직 내 조직문화 개선에 앞장서고, 「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 어벤져스 경진대회」에서 62개 기관 중 3위로 우수상‧응원상 2관왕을 수상한 공로로 우수상을 차지했고,
- 운영지원과 송지현 연구사도 「’21년 기록관리 기관평가(국가기록원 주관)」에서 기관 간 원활한 기록물 이관‧관리를 위한 협업체계 구축사례가 ‘최우수 등급’을 획득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다.
ㅇ 스마트도시팀 박현욱 사무관은, 부처 협업을 통해 국내 최초 4개 부처 합동 사이버안전센터를 구축하여 사이버위협 공동 대응 기반을 마련하고, 예산과 인력을 대폭 절감한 점을 인정받아 장려상을 수상했고,
- 대외인니협력팀 윤신애 주무관도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 행복도시 사업모델 수출과 우리기업 참여지원을 위해 이집트와의 신행정수도 건설관련 협력관계 구축 계기를 마련한 공로로 장려상을 수상했다.
ㅇ 각 수상자에게는 표창 및 포상금과 성과급 최고등급, 포상휴가, 승진가점 등의 인사 상 특전을 함께 부여할 예정이다.
□ 또한, 적극행정 우수부서는 그간 우수사례 발굴, 적극행정지원제도 활용, 적극행정 중점과제 추진 등의 실적과 적극행정 교육‧행사 참여실적 등을 평가하여,
ㅇ 최우수상은 공공시설건축과, 우수상은 스마트도시팀, 장려상은 도시정책과를 선정하여 표창하였다.
□ 문성요 차장은 “적극행정 공무원에게는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것이며,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 정책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